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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삶을 위하여/게임 공략

서브노티카 공략

 

펌글

https://tgd.kr/2842375

 

요새 하는 겜이라서... 공략 저장용.

 

1. 방호복[= 방사능을 막기 위해 납으로 떡(?)칠 했다던 그 방호복]은 오로라호 수리를 마쳤기 때문에 더 이상 필요가 없다
   (사물함 공간만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과감히 버려도 되지만 소장하고 싶다면, 처음 구명포드에 넣어두면 고민 끝이다)


2. 이온 결합 연료 전지를 사용하기 전이기 때문에[= 현재 일반 연료 전지를 사용하는 중], 연료 전지의 전력량이 많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전력을 많이 사용한 씨모스 및 프라운슈트는 가급적이면 사이클롭스에 도킹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도킹된 탈 것의 모자란 전력을 사이클롭스의 전력으로 충전시키기 때문이다)

   * 이온 결합 연료 전지 및 이온 결합 배터리 : 용암지대의 선구자 지열 발전소에서 얻을 수 있는 청사진으로,
     일반 연료 전지와 일반 배터리의 5배나 되는 전력량을 지녔다


3. 탈 것의 이동 속도 : 씨모스가 가장 빠르다 (불쌍한 사이클롭스는 결코 씨모스를 따라잡지 못한다 ㅠ)


4. 문풀에 도킹되어 있는 씨모스와 프라운 슈트의 차이점
   문풀에 도킹되어 있는 씨모스의 경우, 창고와 모듈관리가 바로 바로 가능하다
   하지만 문풀에 도킹되어 있는 프라운 슈트의 경우, 문풀에서 도킹을 해제하고 땅에 착지해야지만
   창고와 모듈관리가 가능하다

   * 문풀이 아니라 사이클롭스에 도킹되어 있을 경우에는 예외다, 씨모스 및 프라운 슈트 모두 다 바로 바로 관리 가능하다


5. 프라운 슈트는 스페이스 바를 한 번 눌러 잠깐만 뜰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스페이스 바를 누르고 있는 만큼 계속 떠서 이동할 수 있다
   (프라운 슈트를 입은 상태에서 우측 하단을 보면, 보라색으로 뜨는 게이지가 표시되는데
    이 게이지가 바로 떠있을 수 있는 파워를 나타내는 게이지다)


6. 담수기에서 생성된 물만 가져가고, 소금만 남겨두어도 된다
   (담수기에 소금 2개가 계속 있는 경우, 물만 계속 만들기 때문이다)

   * 참고로 담수기에서 생성된 소금을 빼두었는데 다시 집어넣는(삽..ㅇ?) 것은 안된다
     담수기에서 소금이 생성되고 나서 빼지(?) 않아야 한다!


7. 스캐너룸 - 탐지범위 업그레이드 모듈 중첩 가능 (탐지범위만 4개 껴도 좋고, 탐지범위 3개 + 탐색속도 1개를 해도 좋다)


8. 이동식 탈 것 모듈
   씨모스 - 잠수 모듈, 근접 방어 시스템 모듈 <추천>
                 엔진 효율성 강화 모듈, 창고 모듈 <선택>
                 태양광 충전기 모듈, 어뢰 발사 시스템 모듈, 장갑 보강판 모듈, 소나 모듈 <비추>

                 * 잠수 모듈 추천 이유 : 깊은 수심까지 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은 언제나 좋다
                                                       (없다고 해서 플레이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 근접 방어 시스템 모듈 추천 이유 : 타 생물체의 공격은 물론, 리퍼 레비아탄이 물어도 바로 풀려날 수 있게
                                                                          전기 충격을 준다
                                                                          전기 충격을 받은 생물체는 잠시 도망가기 때문에
                                                                          이 때 유유히 빠져나가면 된다
                                                                          (패시브처럼 지속되는게 아닌 활성화시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필요할 때만 사용하면 전력 관리도 잘되니 좋다
                                                                           사용 방법은 모듈이 장착된 해당 번호를 누른 후[= 활성화 시킨 후],
                                                                           한 번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 태양광 충전기 모듈 비추 이유 : 태양열을 이용하여 충전하기 때문에 꼭 낮이어야 한다는 상황이 조건적이기도 하고,
                                                                      200m 이상 내려갈 경우 효율이 점차 급진적으로 떨어진다
                                                                      보통 깊은 곳을 자주 가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요성이 적다
                                                                      (차라리 엔진 효율성 강화 모듈이 조금 더 효율적이다)
                 * 어뢰 발사 시스템 모듈 비추 이유 : 어뢰의 속도가 느려 맞추기가 힘들기도 하고,
                                                                          근접 방어 시스템 모듈이라는 상위호환 모듈이 있어 그다지 좋지 않다
                 * 장갑 보강판 모듈 비추 이유 : 이 모듈을 끼더라도 리퍼 레비아탄이 작정하고 물어재끼면,
                                                                  씨모스는 무조건 한 방이어서 비효율적이다
                                                                  (역시 근접 방어 시스템 모듈이 상위호환으로 더 좋다)
                 * 소나 모듈 비추 이유 : 사이클롭스에 비하여 운전하기 손쉬워 부딪힐 일이 적다 (차라리 창고 모듈 2개가 더 낫다)

   프라운 슈트 팔 - 팔에 다는 모듈은 어뢰 팔을 제외하고, 모두 1개씩 있으면 유용하다
   프라운 슈트 - 잠항 수심 강화 모듈[= 수압 내성 모듈], 점프 젯 모듈, 슈트 열 반응로 모듈 <추천>
                         엔진 효율성 강화 모듈 <선택>
                         장갑 보강판 모듈, 창고 모듈 <비추>

                         * 잠항 수심 강화 모듈[= 수압 내성 모듈] 추천 이유 : 역시 깊은 수심까지 들어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은 항상 좋다
                         * 점프 젯 모듈 추천 이유 : 높은 점프력을 제공함으로써, 어느 지역이든 보다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뚜벅이에게 이동속도 증가 신발을 신겨주는 것과 같다)
                         * 슈트 열 반응로 모듈 추천 이유 : 모든 탈 것 중에 가장 깊은 수심까지 들어갈 수 있는 프라운 슈트의 경우,
                                                                               용암지대에서 열로 전력을 얻기 때문에 전력이 떨어질 상황이 없다
                                                                               (꼭 용암지대가 아니어도 깊은 수심에는 화산분출구 및 간헐천이 존재해
                                                                                기온이 높기 때문에 유용하다)

                         * 장갑 보강판 모듈 비추 이유 : 씨모스와는 정반대로, 이 모듈을 착용하지 않아도 리퍼 레비아탄으로부터
                                                                          무조건 한 방은 버틴다
                                                                          또 팔로 공격하면 바로 풀려나기 때문에 천천히 도망가서 수리하고
                                                                          다시 제 갈 길을 가면 된다
                                                                          (프라운 슈트가 기본적으로 씨모스보다는 훨씬 튼튼하다)
                         * 창고 모듈 비추 이유 : 씨모스의 창고와 달리 4*4=16 크기가 아닌 1*6=6 크기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창고 효율이 너무 낮다

   사이클롭스 - 수압 보정기 모듈, 방어막 생성기 모듈, 화재 진압 시스템 모듈, 열 반응로 모듈 <추천>
                        엔진 효율성 강화 모듈, 소나 업그레이드 모듈 <선택>
                        생물 유인책 모듈, 유인책 적재관 업그레이드 모듈, 도킹 베이 수리 모듈 <비추>

                        * 수압 보정기 모듈 추천 이유 : 씨모스와 프라운 슈트와 동일한 이유이다
                                                                         (깊은 곳(?)까지 들어가는 것은 항상 언제나 좋다, 깊게 들어가는거 좋...은거다)
                        * 방어막 생성기 모듈 추천 이유 : 패시브 스킬이 아닌 액티브 스킬과 같이 활성화시켜야 하는 모듈
                                                                             활성화 시킬 경우 전력을 더 소모하기는 하지만, 사이클롭스를 거의 무적급에
                                                                             가깝게 만들 수 있다
                        * 화재 진압 시스템 모듈 추천 이유 : 방어막 생성기 모듈과 같이, 패시브가 아닌 액티브로 활성화시켜야 하는 모듈
                                                                                 공격을 받아 사이클롭스에 불이 났을 때, 이 모듈을 활성화 시키면
                                                                                 사이클롭스 내에 모든 격문이 일시적(3~4초 가량)으로 닫혀서
                                                                                 사이클롭스 바깥으로 나갈 수는 없지만, 불난 곳을 찾아
                                                                                 소화기로 일일히 불끄기위해 동분서주 하는 것보다 편하며,
                                                                                 재공격을 받기 전까지 시간이 훨씬 단축된다
                                                                                 (예 : 로스트 리버에 가게 되면, 거의 필연적으로
                                                                                         어린 유령 레비아탄을 만나게 된다
                                                                                         어린데도 불구하고 한 번 공격을 받으면,
                                                                                         평균 2~3군데가 고장이 나게 되는데
                                                                                         불도 끄고 수리도 해야하는 상황에,
                                                                                         레비아탄은 사이클롭스보다 주인공이 공격을 우선시하여
                                                                                         [불은 내부에서 꺼야하고, 수리는 바깥에 나가서 해야한다]
                                                                                         불끄랴, 수리하랴, 정지장소총으로 공격저지하랴 등...
                                                                                         정신없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이럴 경우 자동 소화 시스템은 고장난 사이클롭스에서
                                                                                         바깥으로 일시적으로 나가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귀찮고 정신없는 상황을 어느정도 편하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준다)
                        * 열 반응로 모듈 추천 이유 : 프라운 슈트보다는 최대 수심이 낮지만, 그래도 역시 깊은 곳(!)까지 진입해야 하는
                                                                      사이클롭스의 경우, 열로 인한 전력 충전은 매우 좋다고 볼 수 있다

                        * 생물 유인책 모듈 비추 이유 : 굳이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재료만 낭비된다
                        * 유인책 적재관 업그레이드 모듈 비추 이유 : 유인책을 적재할 수 있는 최대보관량을 증가시키는 것인데,
                                                                                                역시 효율적이지 못한 것 같다
                        * 도킹 베이 수리 모듈 비추 이유 : 사이클롭스의 전력으로 도킹된 탈 것의 전력을 충전시키는 것도 아까운데,
                                                                              수리까지 시키면 전력이 너무 아깝게 낭비된다

    * 현재 사이클롭스 열 반응로 모듈 청사진은 얻지 못해 만들 수 없는 상황인데,
      버섯 숲(버섯 동굴X)이나 대산호(전구 지역X)에 가서 찾아보면 발견할 수 있다!!

9. 다녀온 타 생존자 구명 포드 및 필요없는 레이더 끄기
   (Tab 버튼 -> 3번째 것 클릭 -> 필요없는 레이더 켜기/끄기 선택, 색 변경도 가능)

    * 라디오를 계속 듣다보면 '2번 구명포드'가 레이더에 보일텐데, '2번 구명포드' 끄지 말 것!!
       ('로스트 리버'로 가는 입구가 '2번 구명포드' 바로 옆에 있어 길잡이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로스트 리버[= 초록색 늪지대] : 용암지대를 가기 위한 길목 구간으로, 이곳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길은 총 4가지이다
                                                          그 중에서 '2번 구명포드'로 가는 길이 가장 넓어 사이클롭스로 진입하기 가장 편하며,
                                                          다른 길은 입구를 찾아 신호기를 설치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
                                                          이 길은 '2번 구명포드' 자체가 길잡이 역할을 하여 유용하다
                                                          또한 '2번 구명포드' 근처에는 위험한 생물체가 존재하지 않다)

       (용암지대 : 최상위 광물 자원인 남정석씨를 만날 수 있는 유일한 곳이자, 스토리를 진행하기 위해서 필히 가야하는 곳이다
                          로스트 리버에 존재하는 '거대 코브 나무[= 구불 나무]' 안쪽으로 들어가다 보면,
                          끝에 이르러 동굴이 막혀있는듯 보이지만 아래쪽에 길이 있다
                          바로 이 길이 용암지대로 가는 가장 편한 길이다

                          사이클롭스를 이끌고 방금 위에서 말한 동굴 끝까지만 오고나서 사이클롭스는 대기시켜두고,
                          프라운 슈트로 하강해 용암지대를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라바라바 - 전력을 흡혈하는 조그마한 기생충 애벌레',
                          '라바 리저드 - 불덩어리를 내뱉는 용암 도마뱀',
                          '씨 드래곤 레비아탄 - 리퍼 레비아탄과 어린 유령 레비아탄은 씨 드래곤 레비아탄에 비하면
                          귀엽게 느껴지게 만들어버리는 흉폭한 레비아탄
                          [몸통 박치기(어깨빵(?)) +
                           붙잡고 흔들기(이 때 사이클롭스 안에 있으면 다람쥐 쳇바퀴 도는걸 직접 몸소 경험할 수 있다) +
                           불덩어리 무수히 난사 = 아디오스 사이클롭스]' 에게
                          아주 격한 환영 인사를 받고, 힘들게 만든 사이클롭스를 바로 폐차장에 보낼 수 있도록
                          극진히 대접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10.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사이클롭스 내부에 여분의 구급상자와 대용량 여과수를 준비해둔다
      (식량은 사이클롭스 내부에 실내재배기로 얼룩메론을 키우니 준비할 필요가 없다)

11. 해야 할 것 : 저번에 갔던 데가시호 근처로 들어가던 '로스트 리버' 입구는 무시한다
                         (가는 길도 복잡하고, 리퍼 레비아탄이 주위에 돌아다니고 있어 귀찮은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

                         라디오를 계속 들어 '2번 구명포드'가 레이더로 표시될 때까지 듣는다
                         ('2번 구명포드'를 통해 '로스트 리버'로 가는 길은 편하기도 하고, 레비아탄이 출몰하지 않는다) --->

                         그 전까지는 부족한 하위 광물 파밍과 열 발전기 지어도 좋다
                         (열 발전기를 사용하려면 '에어로젤[= 루비 + 겔주머니]'재료가 들어가는데, 최소한 루비 6개는 꼭 남기도록 한다)

                         * 루비 6개를 남기는 이유 : 사이클롭스 '화재 진압 시스템 모듈'(2개) + 프라운 슈트 '잠항 수심 강화 모듈'(2개) +
                                                                    1단계 로켓(2개) 을 아직 안만들었는데, 이거 만들 때 필요하다!! --->

                 '2번 구명포드'가 레이더에 표시 되면, 사이클롭스에 프라운 슈트를 도킹 후,
                 사이클롭스를 타고 '2번 구명포드'로 향한다 --->

                 일단은 사이클롭스를 타고 '로스트 리버' 안까지 들어갈 필요는 없고,
                 프라운 슈트를 타고 '로스트 리버'로 진입한다
                 (현재 사이클롭스로 '로스트 리버'에 들어가지 않는 이유 : '로스트 리버'에는 꼭 어린 유령 레비아탄이 존재하는데,
                  자원캐야 하는 상황에 레비아탄이 사이클롭스 부시고 있으면 속상(?)하기 때문이다) --->

                 염수호[= 초록색 물]에 있는 결정화된 유황 및 니켈을 어느정도 수집한다
                 (원자로를 사용할 것이라면 원자로 봉의 재료를 위해 '로스트 리버' 입구 근처에 있는 우라나이트도 어느정도 수집한다,
                  지금 딱 1개 가지고 있기 때문에 11개는 더 있어야 원자로 봉을 4개 끼울 수 있다) --->

                 기지로 돌아와 사이클롭스의 '화재 진압 시스템 모듈', '수압 보정기 모듈 2단계' 와 프라운 슈트의 '점프 젯 모듈',
                 '잠항 수심 강화 모듈[= 수압 내성 모듈]' 모듈을 제작한다
                 (이 모듈까지 다 제작한다면 남정석씨가 포함되는 모듈을 제외하고 타 모듈 제작 및 모듈 업그레이드는 다 만든 셈이다,
                  이제 다시 '로스트 리버'로 간다)

                 * 보라색 석판 2개 꼭 챙겨서 가져가야 한다!! (석판을 이용해 문을 열어야 할 곳이 존재한다) --->

                 이번엔 사이클롭스를 이끌고 '로스트 리버'를 진입하여, '거대 코브 나무[= 구불 나무]' 안쪽까지 들어간다 --->

                 프라운 슈트를 타고 용암지대로 진입해, 푸른색의 거대한 보석 결정 같은 것[= 남정석씨]을 찾아 드릴팔로 캐낸다
                 (정말 간혹가다 작은 광물 조각으로도 수집할 수 있긴 하지만, 남정석은 거의 대부분 큰 광물 덩어리로 존재하고 있다)

                 * 남정석씨는 꼭 14개 이상 챙겨가야 한다!! (사이클롭스 '수압 보정기 모듈 3단계'(3개) +
                                                            사이클롭스 '열 반응로 모듈'(4개) +
                                                            프라운 슈트 '잠항 수심 강화 모듈[= 수압 내성 모듈]'(3개) +
                                                            프라운 슈트 '열 반응로 모듈'(2개) + 청색 석판(2개) 만들 때 필요하다) --->

                 용암지대의 안쪽 중앙으로 가다 보면 높은 산처럼 보이는 곳이 있는데,
                 프라운 슈트로 점프해서 올라가다보면 산 중간 높이 즈음에 들어가는 입구가 있으므로 들어간다
                 (이 부근에 근처에서 '씨 드래곤 레비아탄'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정지장 소총을 사용하면서 당당히 가도 되지만
                  멀리서 불도 뿜기 때문에 귀찮은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 편하게 눈에 안띄게 조심해서 입구로 들어간다) --->

                 이 곳의 길을 잘 따라 들어가다보면 외계 시설이 존재하는데, 이 안에 위에서 말한 보라색 석판 2개를 이용해 문을 열고
                 '이온 결합 배터리 및 이온 결합 연료 전지' 청사진과 파란색 석판을 입수한다
                 (여기까지 다 마쳤다면 다시 기지로 돌아가 남정석씨가 들어가는 모듈을 모두 제작하고, 청색 석판도 제작한다)

                 * 청색 석판이 총 2개인 상태여야 한다, 하나는 입수한 것 하나는 제작한 것 --->

                 이제 만반의 준비를 하고, 다시 용암지대로 향한다
                 (전처럼 사이클롭스는 '거대 코브 나무[= 구불 나무]' 안쪽까지 들어가서 대기시켜두고,
                  프라운 슈트를 타고 용암지대 안쪽 깊숙히(?) 들어간다) --->

                 이번엔 용암지대 중앙의 높은 산이 아닌, 용암지대 바깥 부근에 위치한 아래로 들어갈 수 있는 동굴을 찾는다
                 (동굴처럼 보이는 곳이 많으나, 잘 보면 '여기는 밑에 또 들어갈 수 있겠는데?' 하고 들어갈 수 있을 법한 곳이 있다) --->

                 동굴처럼 보이는 곳으로 내려와 안쪽으로 계속 진입하면,
                 엄청나게 큰 외계 시설 하나가 눈에 보이는데 이 곳 안으로 들어간다 ('주격리시설' 이라고 불리우는 곳이다) --->

                 안으로 들어와보면 신기한 외계 물건들이 많은데, 외계 물건들은 모두 스캔 말고는 할 게 없다 --->

                 먼저 가운데에 위치한 이온 큐브 생성기가 있는데, 프라운 슈트 드릴팔로 열심히 캐낸다
                 (1번 캘 때 마다 3개씩 입수하고 다 캐고나서 뒤로 살짝 물러나면 무제한으로 다시 생성된다,
                  입수한 이온 큐브로 대각선 4방향의 순간이동 게이트를 다 활성화 시켜둔다)

                 * 이온 큐브를 프라운 슈트 창고에도 한 가득, 인벤토리에도 한 가득 채운다
                   ('이온 결합 배터리'와 '이온 결합 연료 전지'를 제작하기 위함인데, 나중에 또 캐러 오기 귀찮기 때문이다) --->

                 이온 큐브를 양껏 모았다면, 정면에 파란색 석판을 이용하여 들어가는 공간이 또 있으므로 들어간다 --->

                 '바다 황제 레비아탄 새끼 부화기' 에도 이온 큐브 1개, 그 바로 앞 순간이동 게이트에도 이온 큐브 1개,
                 이 순간이동 게이트의 뒷편 높은 곳 안쪽의 순간이동 게이트에도 이온 큐브 1개가 들어간다, 모두 활성화를 시킨다
                 ('부화 효소'라는 청사진을 입수하였을텐데, 이온 큐브를 이용해 모든 곳의 순간이동 게이트를 열어두었으니
                  다시 힘들게 올 걱정을 하지 않고 집으로 돌아간다) --->

                 이제 '이온 결합 배터리', '이온 결합 연료 전지', '부화 효소'를 제작한다 --->


                 일단은 이 정도까지만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엔딩을 향해 많이 다가온 상태입니다!)